티스토리 뷰

[陰府,Sheol(스올),Hades(하데스)]
구약시대의 음부와 신약시대의 음부의 개념은 서로 다른 것으로 여겨집니다.음부(陰府)라는 말은 구약시대에는 히브리어 Sheol(스올)로 신약에는 그리스어(희랍어) Hades(하데스)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구약시대의 음부(Sheol)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저승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영어성경 NIV(New International Version) 에서는 히브리어로 Sheol을 영어 Grave(무덤)로 표기했습니다. 



그러나 Grave는 히브리어 Sheol의 의미를 적절하게 표현했다고 보기에는 그 의미가 너무나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지는 모르지만 또 다른 영어성경 NASB(New American Standard Bible)에서는 음부를 히브리어 Sheol로 표기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약에서 언급하고 있는 음부(Sheol)를 우리말로 번역한다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저승」으로 번역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번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혹자는 저승이란 단어는 불교 용어가 아니냐고 묻겠지만 저승은 죽은 사람의 혼이 가서 산다고 하는 다음 세상을 의미하는 순수한 우리의 말입니다. 참고로 저승을 뜻하는 불교 용어는 명부(冥府)라고 합니다.


구약에서 영어성경 KJV(King James Version)에는 Hell 을 음부로 번역한 여러 구절이 있습니다.그 중에 한 구절을 시편에서 찾아보기로 하겠습니다."악인이 음부로 돌아감이여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열방이 그리 하리로다"(시 9:17). "The wicked shall be turned into hell, and all the nations that forget God"(시 9:17,KJV).그러나 NASB(New American Standard Bible)에서는 다음과 같이 희브리어 Sheol로 쓰고 있는 것입니다. "The wicked will (AD)return to Sheol, Even all the nations who (AE)forget God"(시 9:17,NASB).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구약성경을 전체적으로 살펴볼때 KJV보다는 NASB성경이 옳게 번역했다는 생각이 드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구약에서 표현하고 있는 대부분의 음부는 Sheol(저승)을 의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또한 구약에서는 지옥, 낙원, 천국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구절이 한군데도 없는 것으로 볼 때 육체를 떠난 모든 영혼들이 머무는 곳을 음부(Sheol)라고 표현했음이 분명한 것 같습니다.그러므로 구약에 나오는 음부를 저승으로 번역했더라면 가장 적절한 표현으로써 이해하기가 쉬웠으리라 생각됩니다.

다음은 요셉의 형들이 요셉을 은 이십 개에 이스마엘 사람들에게 팔아버리고 아버지 야곱에 게 요셉이 악한 짐승에게 먹혔다고 거짓 고할 때 야곱이 자기 옷을 찢고 굵은 베로 허리를 묶고 오래도록 그 아들을 위하여 애통해 하며 했던 말입니다. "그 모든 자녀가 위로하되 그가 그 위로를 받지 아니하여 가로되 내가 슬퍼하며 음부에 내려 아들에게로 가리라 하고 그 아비가 그를 위하여 울었더라(창37:35).NASB(New American Standard Bible) 에서는 "Then all his sons and all his daughters arose to comfort him, but he refused to be comforted. And he said, "Surely I will (A)go down to Sheol in mourning for my son." So his father wept for him."(창 37:35,NASB). 여기에서 말씀하고 있는 음부는 일반적으로 특정한 구별 없이 사람들이 죽으면 들어가는 저승을 말하고 있으며 죽은 영혼들이 들어가는 곳을 의미하고 있는 것입니다.


야곱이 누구입니까? 장자권을 이어 받은 아브라함의 손자가 아닙니까? 이 약속의 자녀가 어떻게 지옥과 같이 고통스러운 음부에 들어갔겠습니까? 그러므로 구약에서 말하는 음부는 신약에서 언급하고 있는 음부와는 다른 개념으로 구약시대에 죽은 사람들의 모든 영혼이 들어가는 곳을 가리켜 음부(Sheol)라고 불렀음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신약시대의 음부(Hades)는 지옥으로 가기 전에 불신자의 영혼이 머무는 곳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신약시대에는 불신자가 죽으면 그 영혼이 바로 지옥에 가는 것이 아니라 지옥의 대기소라고 할 수 있는 음부에 들어가게 됩니다. 음부는 지옥과는 다른 개념입니다.음부는 심판 때까지 한시적으로 불신자들의 죽은 영혼들이 머무르는 곳입니다.

이곳은 지옥이 아니면서도 견딜 수 없는 큰 고통을 받는 장소입니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가로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 하나이다"(눅 16:23-24). 활활 타오르는 불꽃 그 얼마나 뜨겁고 목이 말랐으면 손가락 끝에 매달린 물 한 방울 그 한 방울의 물을 그토록 그리워했겠습니까? 믿지 않고 죽은 영혼들은 성도들이 부활한 후에도 여전히 음부에 남아 있다가 천년이 차면 심판을 받게 됩니다.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계 20:13).이와 같이 음부는 불신자의 영혼이 지옥으로 가기 전 한시적으로 머무르는 곳입니다.




무저갱(The bottomless pit)
KJV성경에서 무저갱의 뜻을 살펴보면 끝이 없는 곳,깊은 곳(the bottomless pit, the deep)이라는 의미로 쓰였으며 헬라어로는 아뷔쏘스(Abyss)라 하여 본래 밑이 없는 곳, 끝이 없는 곳, 깊은 곳을 의미합니다.무저갱은 사단을 지옥에 들어가기 전까지 한시적으로 가두어 두는 곳입니다.따라서 무저갱은 귀신들이 들어가기를 몹시 두려워하는 곳입니다.예수님이 복음을 전하고자 거라사인 지방으로 가실 때 그 도시 사람으로 귀신들린 자 하나가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이 사람은 오랫동안 무덤 사이에 거하는 자였습니다.그가 예수님을 보고 부르짖으며 엎드리어 큰 소리로 불러 가로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를 무저갱으로 들어가라 하지 마옵소서 하며 간구하였습니다. "무저갱으로 들어가라 하지 마시기를 간구하더니"(눅 8:31). 이와 같이 귀신들은 무저갱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가장 무서워합니다. "천사가 무저갱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으리라"(계 20:1-3).무저갱은 사단을 잡아 결박하여 일천년(천년왕국) 동안 가두어 놓는 곳입니다.

무저갱의 자물쇠는 인봉하여 굳게 잠가 놓기 때문에 주님의 허락 없이는 아무도 열수가 없습니다.무저갱은 사단이 천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한시적으로 사단의 활동을 제한하는 곳으로써 천년이 지나면 잠시 놓임을 받는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는 것입니다.이와 같이 무저갱은 사단을 천년동안 지옥에 들어가기 전까지 한시적으로 가두어 두는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