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발음하기도 어려운 금창초 이름은 한자 이름으로 '창'자는 부스럼창자로 부스럼이란 종기를 이르는 순 우리말입니다. 금창초는 상처 및 종기에 찧어 붙이는 민간약으로 사용하는 데서 그 이름이 유래됐을 것이라고 합니다. 



금창초는 금란초, '백모하고초'라 부르기도 하는데, 한방에서는 기관지염, 기침, 천식, 신경통, 복통, 해열재 등으로 사용하였고 부스럼이나 종기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금창초는 꿀풀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4월~6월 경 우리나라 야산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보라색 꽃의 야생화입니다.

금창초는 풀밭, 노지에 무리지어 자라며 땅에 붙어 있는 듯 작은 키에 줄기에는 털이 있는 식물로 생명력이 강해 돌 틈이나 담벼락 사이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성분 및 성미

금창초 성분은 플라보노이드 배당체, 사포닌, 알칼로이드, 유기산, 탄닌, 페놀성 물질, 스테로이드 화합물, 환원당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성질은 차고 맛은 쓰며 약간의 독성이 있습니다.



◆금창초 효능 

금창초 효능을 살펴보니 마치 만병통치약처럼 각종 질환에 효과가 있어서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주요 효능은 부스럼과 종기에 효과가 크고 해수와 가래를 삭히고 호흡기 질환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해독효과도 있습니다.

이질, 디프테리아, 인후염, 편도선염, 영아의 머리와 얼굴의 습진, 정창, 치옹, 치통, 급성 유선염 및 미친개에 물린 상처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손바닥이나 손가락에 생긴 자상, 뱀이나 벌레에 물린 상처 치료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