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시아가 원산지인 접시꽃은 높이가 2m까지 자라는 약용식물로 잎은 심장 모양으로 생겼으며, 솜털이 있고, 가장자리는 톱니가 있습니다. 접시꽃은 7월~9월에 피는데 꽃 모양이 둥글고 넓은 접시 모양처럼 생겨서 접시꽃이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꽃은 흰색, 노란색, 분홍빛이 섞인 붉은색, 자주색 등 다양합니다.

접시꽃 이름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조선 초기에는 황촉화 또는 일일화라고 불렸으며, 동의보감에는 일일화로 기록되었습니다. 접시꽃은 껍질 용도에 따라 닥풀, 약용으로 사용할 땐 황촉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접시꽃은 주로 뿌리를 약용으로 사용지만 꽃, 잎 모두 사용합니다. 성질은 찬 편이고, 맛은 달아서 몸이 차가운 사람이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개고기와 함께 먹으면 몸에 병이 생겨 잘 낫지 않고,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얼굴색이 나빠진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됩니다.


◆접시꽃 효능

접시꽃은 여성질환 즉 부인병에 우수한 효능이 있습니다. 자궁근종ᆞ자궁암ᆞ수족냉증ᆞ생리통ᆞ냉증ᆞ산후풍, 백대하, 자궁출혈, 토혈, 맹장염 등에도 사용합니다.

하복부가 냉하고 통증이 있으며 안색이 누렇게 변하고 몸이 수척해지는 증상, 대소변에 어려움이 있고 복부가 창만 되어 숨쉬기가 어려운 경우, 혈액과 점액과 농이 혼합된 대변을 자주 보게 되는 경우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자궁염으로 피고름이 나오고 자궁 속의 좋지 않은 것을 없애는데 접시꽃 뿌리를 달여 먹으면 좋습니다. 적대하에는 붉은 꽃이 피는 접시꽃을 흰꽃이 피는 접시꽃은 백대하 치료에 좋으며, 냉증, 대하, 자궁출혈 등 부인병 치료에 좋습니다.

임질에는 접시꽃 뿌리를 찧어서 물에 달여 마시면 좋고요, 급성 임질에는 접시꽃 뿌리 5~10g, 질경이씨 5g을 물에 달여 매일 복용하면 됩니다.

얼굴에 주근깨가 많고 술을 많이 먹어서 생긴 딸기코와 코와 주변에 빨개지는 것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접시꽃은 불임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민간요법이긴 하지만 여러 방법을 사용해도 불임이 지속될 때에는 잘 말린 흰 접시꽃 뿌리 600g, 살아있는 문어(3kg) 한 마리, 토종 수탉 한 마리에 물 40리터를 붓고 닭고기와 문어 살이 흐트러질 정도로 달여 국물을 10일 동안 먹고 임신한 사례가 있답니다.

이 방법 한 번으로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 다시 배란기 15일 전에 여러 번 시도해서 임신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접시꽃 부작용 및 주의 점

접시꽃 성질은 차가우므로 몸이 차가운 분이나 비위가 허한 사람, 빈혈, 설사를 하는 사람은 복용을 삽가합니다. 또한 접시꽃은 분만을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임산부는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