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열 진통제 아스핀(Aspirin)은 가정상비약으로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왔던 약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약은 소염진통제라고 합니다. 소염진통제의 대표적인 약은 역시 아스피린입니다. 아스피린은 1897년 독일의 화학자인 펠릭스 호프만이 위장장애가 적은 물질을 합성했는데 그것이 아세틸살리실산이라고 하는 아스피린(Aspirin)이라고 합니다.

아스피린은 열이 나거나 통증이 발생하면 의사 처방없이 사용할 수 있는 일반 약품입니다. 그런데 아스피린은 심장병, 뇌졸중,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1899년 류머티즘 치료제로 탄생한 아스피린은 해열 진통제로 안전하면서도 복용이 간편해서 가정상비약으로 자리 잡게 되었답니다.


특히 어린아이를 양육하는 가정에선 아스피린은 없어서는 안 될 비상 상비약입니다. 자다가 갑자기 울며 보채는 아이 불덩이처럼 열이 오른다면 병원에 가는 것은 말할 것도 없겠지만 먼저 어린이용 아스피린부터 먹이면 열이 내리는 경우가 많아 응급상황은 피할 수가 있습니다. 모든 약이 그렇듯이 아스피린 또한 부작용이 있습니다. 오늘은 가정상비약 아스피린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피린의 효능

▶해열, 진통, 소염 작용
아스피린은 오랫동안 가정상비약으로 역할을 담당해오고 있으며 감기몸살에 걸려 열이 오를 때 해열제로, 두통, 몸살로 인한 통증은 진통제로, 관절염과 같은 염증엔 소염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심장병 예방
미국심장협회(AHA)와 세계 보건기구(WHO)는 하루 한 알씩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아스피린 성분인 '아세틸살리실산'이 피 속의 혈소판이 서로 달라붙는 것을 막아 관상동맥 등 심장병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병, 대장암, 전립선암, 유방암 등 암 예방
아스피린은 당뇨와 암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실험 결과 좋은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아스피린 복용 시 주의할 점

▷해열, 진통에는 통상 500㎎의 고 용량이 적당합니다.
▷심장병, 뇌졸중, 암 예방 등의 목적으로 매일 복용하고자 한다면 100㎎의 저 용량 아스피린을 먹어야 합니다.
※ 아스피린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시고 복용해야 합니다.


■아스피린 복용 금지 대상

위궤양 등 장내 출혈 환자
혈우병, 출혈성 질환자, 아스피린 알레르기가 있는 분
활동성 간질환이 있는 사람, 수술을 앞두고 있는 분

오늘은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가정상비약 아스피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약은 약사에게 진료는 의사에게 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오랫동안 사용해온 아스피린이라 할지라도 장기간 복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