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인기 있는 식품은 면역력을 높이는 식재료와 음식입니다. 차가버섯은 자작나무에 기생하는 버섯으로 암과 성인병 치료에 우수한 효능이 있는 약용버섯입니다.

차가버섯은 바이러스가 자작나무, 오리나무, 버드나무, 단풍나무 등의 상처에 붙어서 수액을 빨아먹고 자라는데, 대개 15∼20년 동안 성장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자작나무에서 자란 차가버섯 만이 약효가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차가버섯은 시베리아, 북아메리카, 북유럽 등 북위 45도 이상 지방에 자라는데 16세기경부터 러시아에서는 이 버섯을 불치병 치료에 사용해왔으며, 현재는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암 치료 약재라고 합니다.

차가버섯은 수령 15년 이상, 중앙 부분 두께 10㎝ 이상, 수분 함량 14% 이하, 60℃ 이하에서 건조된 1등급만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차가버섯은 돌덩이처럼 딱딱해서 추출하기 어렵고, 유효 성분은 열에 약해서 저온 침출해야 온전하게 성분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차가버섯 분말을 구매할 때는 제조과정을 잘 알아봐야 된다고 합니다.



차가버섯 성분
차가버섯은 면역력 강화에 좋은 베타글루칸, 바이러스 방어에 탁월 폴리페놀, 파괴 및 변이된 DNA를 복원하고 산화 방지와 유전자 보호 효과가 우수한 멜라닌, 단백질, 칼슘, 비타민C 등 다양하고 유익한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차가버섯 성질
수분에 매우 약하다
차가버섯은 수분에 매우 약해서 수분과 오랜 시간 접촉하게 되면 차가버섯의 주성분들이 산화되어 증발해 버린다고 합니다. 복용 시 물에 탔다면 바로 드셔야 합니다.

열에 매우 취약합니다.
차가버섯은 뜨거운 열과 만나면 산화되어 증발해 버린다고 합니다. 따라서 복용 시 미지근한 물에 타거나 찬물에 타서 바로 드시면 되겠습니다.


차가버섯 효능
항함 효과가 탁월합니다.
차가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은 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 이상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여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우수합니다. 또한 암세포의 자가 사멸 효과, 활성산소 억제, 세포 신진대사를 정상화 효과가 우수한 베툴린과 베툴린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항암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면역체계 강화와 염증 치료 효과가 우수합니다.
차가버섯 추출물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면역체계를 통제하는 단백질인 사이토카인의 형성을 촉진시켜 백혈구 형성에 도움을 주어 바이러스 감염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감기를 비롯해서 중증 질환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 및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차가버섯에는 황산화 물질로 알려진 SOD 효소와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들어있어 노화와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막아 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므로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아토피 개선 효과
아토피는 건조한 피부나 잘못된 식습관, 주변 환경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발병되는 피부 질환입니다. 차가버섯은 베타글루칸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므로 항알레르기 효과가 강화되어 아토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복용방법 및 주의사항
미지근한 물이나 찬물 200cc에 차가버섯 추출분말 1스푼을 넣습니다. 
추출분말을 잘 저어 바로 드셔야 합니다. 물에 따서 오래 놔두면 유효성분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차가버섯 분말은 차로 마실 때 뜨거운 물은 피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차가버섯에 들어있는 유효성분이 60도 이상의 물에서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복용 시 주의사항
약이나 건강보조식품 등을 복용하고 있을 때 차가버섯을 섭취할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차가버섯을 섭취했을 때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시고 의사와 상담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