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시장 코스피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24일 코스피 지수는 2,806.86을 돌파했습니다. 시장이 아무리 좋아도 이유 없이 하락하는 종목이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호재도 없는 적자 기업인데도 오르는 주식도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어떤 종목이든 시장을 주도하는 세력이 있기 마련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돈을 버는 일은 정말 어렵습니다. 수익이 좀 생겼다고 욕심을 부리다간 한방에 날아갑니다. 
요즘 주식 시장을 보면 매도 매수를 즉시 할 수 없는 종목을 볼 수 있습니다.
30분마다 단일가 매매가 되고 있는 종목입니다. 이 종목명 옆에는 '열'이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단기과열 종목으로 지정되었기 때문이다.

그럼 단기과열 종목으로 지정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투기거래 및 추종매매가 집중되어 주가가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선의의 일반 투자자가 엄청난 피해를 당하거나 건전한 시장을 교란하기 때문에 한국거래소는 2012년 11월 5일부터 '단기과열 완화장치'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는데요.

단기과열 종목으로 지정되는 요건은 주가가 과거 40거래일 종가의 평균 대비 30% 이상 상승하고 평균 회전율이 500% 이상 증가하는 동시에 하루 변동성이 50% 이상인 종목입니다. 주가, 회전율, 변동성 등 세 가지 요건을 동시에 충족했을 때 단기과열 종목 지정이 예고됩니다.

예고일로부터 10거래일 이내에 지정 요건에 재발하게 되면 정식으로 단기과열 종목으로 지정됩니다.  단기과열 종목으로 지정되면 다음날 하루 동안 매매 거래가 정지되며, 이후 3일간 단일가매매 거래가 적용됩니다. 

그런데 단기과열 종목을 매수 매도하기 위해 가격을 정하여 주문하면 체결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종목 체결을 원한다면 시장가로 주문하시면 됩니다.   



단기과열종목 단일가 지정 요건
1. 당일 종가가 직전 40거래일 종가 평균의 130% 이상
2. 당일을 포함한 최근 2거래일 일별 거래회전율 평균이 직전 40 거래일 일별 거래회전율 평균의 600% 이상
3. 당일 포함 최근 2거래일 일별 주가 변동성 평균이 직전 40 거래일 일별 주가 변동성 평균의 150% 이상

예고일부터 10거래일 이내 위 3가지 요건에 모두 해당하고, 해당일의 종가가 직전 거래일 종가 및 지정 예고일 전일 종가 대비 상승한 경우에는 그다음 매매 거래일부터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됩니다.
단기과열종목에 지정이 되면 3거래일 동안 30분마다 단일가매매 방식이 적용되게 됩니다.

이때 체결방식은 매도 매수 주문 즉시 체결시키지 않고, 30분 동안 매수 매도 주문을 모아서 가장 많은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균형 가격으로 일시에 체결시킵니다. 이렇게 3일 동안 단일가 매매가 진행되었는데 단기과열 종목 지정 종료일 종가가 지정일 전일의 종가보다 20% 이상 높은 경우에는 1회에 한해 3 거래일 간 연장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단기과열종목 지정요건 및 단일가 거래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돈 많이 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