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부지원] 노후 지게차 엔진 무상 교체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필수 장비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 트럭에 짐을 상하차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 작업을 하는 장비가 바로 지게차 입니다. 

지게차는 무거운 짐을 옮기기 때문에 고 출력을 요하므로 엔진 노후화가 빠르게 진행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매연 및 미세먼지를 발생해 대기오염을 일으켜 건강을 해치며 환경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 중에서 건설기계가 차지하는 비중은 경유차보다 큽니다.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따르면 노후 건설기계 한 대는 노후 경유차 11대분에 해당하는 미세 먼지를 배출한다고 합니다. 건설기계가 뿜어내는 미세먼지는 국민의 건강을 해치고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입니다.

국내에 등록된 지게차 수는 총 50만대가 넘습니다. 그중 2006년 이전에 등록된 노후 지게차는 13만대나 된다고 합니다. 정부는 노후화된 지게차 엔진은 심각한 환경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노후 엔진을 친환경 엔진으로 교체해주고 있습니다. 

지게차 노후 엔진 무상교체 사업은 건설기계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노후된 엔진을 1천만원이 넘는 신형 친환경 엔진으로 무상 교체 및 지원하는 정부사업입니다. 

지게차 엔진 교체 사업은 '선착순'으로 지원해 주므로 정해진 지원금이 소진되면 더 이상 지원 받을 수 없으므로 가능한 빨리 신청해야 합니다. 그럼 엔진교체 효과와 무상교체 대상 노후 지게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게차 엔진 교체 효과

노후 엔진을 친환경 신형 엔진으로 교체하면 우선 유지 비용을 줄일 수 있고, 내구성 강화로 지게차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엔진 교체시 미세먼지 배출량을 91.3%나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정부 지원을 받지 않고 지게차 엔진을 교체할 경우 소요되는 가격은 천만원대에 이른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런 좋은 기회를 놓치면 안되겠습니다.



■지게차 엔진 무상교체 지원대상
건설기계에서 나오는 대기 오염 물질 저감을 위해 정부에서 노후된 엔진을 친환경 신형 엔진으로 무상 교체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교체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2004년 이전에 제작된 지게차
엔진출력 75kw이상~130kw미만의 2005년도 이전에 제작된 지게차 
엔진출력 75kw미만의 2006년도 이전에 제작된 지게차 및 굴삭기

엔진교체 의무사항

엔진교체를 지원 받은 건설기계 소유자는 (소유권을 이전 받은 자 포함) 3년 이상 의무적으로 건설기계를 운행해야 하며, 의무 운행 기간 내 수출이나 폐차로 인한 자동차 등록 말소 시 사용 기간 별 지원금액 회수 기준에 따라 산정한 금액을 회수하게 됩니다.

지게차 노후엔진 교체 지원금을 신청할 경우 교체 대상을 확인한 후 계약을 체결하고, 공업사에 입고하여 엔진 교체작업을 마친 후 구조변경 검사를 통해 합격하면 출고하게 되는데, 여기에 들어가는 모든 비용을 전액 지원해 줍니다.

지금까지 지게차 노후 엔진 무상교체 대상과 지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상교체 지원은 선착순으로 지원금 소진시까지만 진행한다고 하니 될수록 빨리 신청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