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19로 고통스러웠던 2020년이 이제 몇 시간을 남겨두고 서서히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말합니다. 2020년은 지워버리고 싶은 해 또는 도둑맞은 해라고도 합니다.
밝아오는 2021년은 코로나19가 지구상에서 완전히 소멸되는 한 해가 되기 소망하면서 2021년은
무슨 해이며, 무슨 띠 인지, 육십갑자와 띠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도별 띠 

12간지 띠 : 자(子) - 쥐띠 / 축(丑) -띠 / 인(寅) - 호랑이띠 / 묘(卯) - 토끼띠 / 진(辰) - 용띠 / 사(巳) - 뱀띠 / 오(午) - 말띠 / 미(未) - 양띠 / 신(申) - 원숭이띠 / 유(酉) - 닭띠 / 술(戌) - 개띠 / 해(亥) - 돼지띠 



십간(十干)과 12간지(干支)
간지(干支)란 십간십이지(十干十二支)를 줄여서 부르는 이름입니다. 십간(十干)이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10가지를 말합니다. 육십간지는 천간의 십간 즉,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와 지지의 12지지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를 차례대로 붙여 60번까지를 육십갑자라 합니다.

◇십간 :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12간지 : 자(子) : 쥐띠 / 축(丑) : 소띠 / 인(寅) : 호랑이띠 / 묘(卯) : 토끼띠 / 진(辰) : 용띠 / 사(巳) : 뱀띠 /
오(午) : 말띠 / 미(未) : 양띠 / 신(申) : 원숭이띠 / 유(酉) : 닭띠 / 술(戌) : 개띠 / 해(亥) : 돼지띠 

순서는 갑자(甲子), 을축(乙丑), 병인(丙寅), 정묘(丁卯), 무진(戊辰), 기사(己巳), 경오(庚午), 신미(辛未), 임신(壬申), 계유(癸酉) 순으로 해서 육십갑자를 만드는데  천간은 10개이고 지지는 12개 이므로 천간은 6번이 들어가게 되고 지지는 12개이므로 5번이 들어감으로써 육십갑자를 완성하게 됩니다.


육십갑자 연도별 적용 일람표

지금은 환갑 잔치나 칠순 잔치를 거의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평균 수명이 82.63세(2017년)로 길어지고 장수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환갑(還甲)은 평균 수명이 짧았던 시절에 만 60세의 생일을 축하하는 한국의 전통 문화로 회갑(回甲)이라고 합니다. 간지는 60년 마다 같은 이름을 가진 해가 돌아오므로 회갑은 육십갑자가 다시 돌아왔다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