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통계에 의하면 지게차는 사망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장비라고 합니다. 매년 지게차 사고로 사망자는 사람이 34명, 부상자는 1,144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지게차 사고 원인은 운전자의 전방 시야에 사각지대가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각종 구조물로 인해 30~35%의 수준의 좁은 시야가 문제가 되고 있답니다.

지게차 사고는 부딪침과 끼임 및 감김이 사고 원인의 76%를 차지하고 있어서 고용노동부는 지게차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 장치 설치 의무화를 개정, 2021년 1월 16일부터는 지게차 관련 산업안전보건법이 시행됩니다. 따라서 회사는 지게차 충돌 예방 설비를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지게차 충돌예방설비를 지금 바로 해야 하는 이유는 산업안전보건법이 개정되어 벌칙이 강화 되었기 때문입니다. 5년 내 2회 이상 안전/보건 조치 위반으로 노동자 사망 시 형의 1/2까지 가중되며, 법인의 경우 10억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됩니다.

'지게차 설비 지원' 캠페인은 산재보험을 가입한 상시근로 50인 미만 제조/서비스업 사업장을 대상으로 지게차 충돌 예방 설비 구축을 위한 정부 보조금을 70%까지 지원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지게차 충돌 예방 설비 


AI인공지능 SAFE-EYE 특징 1


인공지능을 통해 99% 정확한 장비 주변 인체 인식율과 강력한 경보 시스템을 구축 인체만 실시간 감시하여 지게차 
충돌 사고로 인한 사망이나 부상을 예방합니다. 


AI인공지능 SAFE-EYE 주요 장착품 및 특징 2


AI인공지능 SAFE-EYE 특징 3



지게차 주변 최대 10m 안(데드라인)의 인체만을 감지하여 경고음과 모니터를 통한 LED 경고등으로 충돌사고를 예방합니다.


AI인공지능 SAFE-EYE 특징 4 : 시스템 작동 
▶카메라 상시 영상 수집모니터 영상 출력
▶차량운행 시작
객체영상 수집 시작
카메라 모듈

영상 모듈 분석(하드웨어)
객체인식(작업자 등)
인식된 객체 정보를 특정 폴더에 저장
부저, LED, 사이렌 등으로 주변 경고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으로 지게차 안전장치 설치가 의무화되었습니다. 노동자 사망 시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50인 미만 사업장이라면 국가보조금을 2천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정부지원 보조금을 신청하지 않은 업체라면 지게차 설비지원 캠페인 상담을 통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