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미 영국이나 미국에서는 코딩교육이 필수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2018학년도부터 초중고 코딩교육이 정규 교육과정으로 편성됩니다. 이에따라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유아코딩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먼저 코딩이 무슨 뜻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딩(coding)은 영어 code의 ing형으로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는 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코딩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과학기술의 발달로 자고 나면 몰라보게 세상이 변하고 있습니다. 손안에 휴대폰 하나만 있으면 일상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일을 알 수 있고 관련된 일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였습니다. 그런데 딩교육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라고 했는데 왜 유아부터 코딩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얼른 이해가 가지 않을 것입니다. 


대학에서나 배울법한 코딩교육을 왜 어린애들에게 가르쳐야 될까요? 남들이 한다고 굳이 따라가야 하는지? 혹시 컴퓨터, 스마트폰에 푹 빠져들지 않을까? 하는 부모님들의 걱정이 많을 것입니다. 유아코딩 교육은 꼭 프로그래머나 개발자가 되지 않더라도 앞으로 우리 생활 속에서 필수 도구가 될 로봇에 대한 기초지식을 가르쳐 주기 위함입니다. 


또한, 어려서부터 유아코딩 교육을 시작하게 되면, 초중고 때 필요한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등을 미리미리 길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큐베토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큐베토는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코딩을 배울 수 있는 나무로 만든 로봇 친구입니다. 


큐베토는 추상적인 프로그래밍의 접근을 가능하게 만든 가장 단순한 형태의 어린이용 프로그래밍입니다. 유아는 흥미가 교육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큐베토는 놀이를 통한 코딩으로 아이가 재미있게 놀면서 
쉽게 접하고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교구로 손을 통한 코딩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배울 수 있습니다. 




원하는 방향으로 로봇을 움직이는 과정에서 컴퓨팅적 사고력 즉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공간지각력, 문제 해결력, 손의 협응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큐베토는 몬테소리 시험을 통과했으며, 각종 수상 경력에 빛나는 만 3세 이상의 어린이들을 위한 코딩 교구로 기발하고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구성되였습니다.


아무리 좋은 교재나 교구를 사용한다 할지라도 아이의 눈 높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쉽게 익힐 수 있고 재미를 느끼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스스로 깨치게 될 것입니다. 사실 요즘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떼를 쓰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주게 되는데요. 특히 스마트폰은 유아 발달에 해를 끼칠 수 있고, 생각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데 비해  큐베토를 하게되면 아이들은 큐베토가 가야 할 길을 고민하고, 머릿속 해답을 블록으로 표현하며 직접 코딩하며 스스로 문제를 푸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보드의 깜빡이는 불빛과 큐베토의 움직이는 속도는 아이들이 천천히 사고하는 속도에 맞춰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유아교육은 단기속성 주입식 교육보다는 아이의 눈높이와 속도에 맞춰 접근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큐베토 플레이세트에는 워크북, 스토리북 등이 들어있는데, 부모님은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게 이야기하며 여러 가지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 교육이 가능합니다. 월드맵, 각종 테마에는 우주, 사막, 바다를 담은 지도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아이의 생각을 폭넓게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유아코딩 교육은 아이들이 재미있게 놀면서 배울 수 있고 다양한 응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로봇은 사람이 하는 일을 대행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 범죄에 이용될 수도 있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사람을 이롭게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합니다. 코딩이 악용된다면 그 피해는 엄청나게 클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코딩은 휴머니즘을 담아야 한다는 생각을 갖도록 어려서부터 교육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유아코딩 교육 시 큐베토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해 드렸습니다.


큐베토는 아이들과 함께 코딩 모험을 떠날 로봇 친구입니다. 큐베토는 몬테소리 학습론 접목, 아이들이 손으로 직접 코딩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코딩 교구입니다. 큐베토는 전 세계 90여개국 선생님들과 부모님들이 선택한 코딩교구입니다. 현재 큐베토는 몬테소리 유치원,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홈스쿨링, 공공 도서관, 주민센터 등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우리 아이 시대에 뒤지지 않는 인재로 키우고 싶다면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주고 문제 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는 큐베토로 유아코딩 교육을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