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재테크 하면 우선 통장쪼개기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왜 통장을 여러개로 나누어서 사용해야 되는지 쉽게 납득이 않되기도 합니다. 사실 통장을 여러개 가지고 있으면 오히려 관리하기가 불편할 것같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재테크로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통장쪼개기가 재테크의 기본이라고 합니다. 이유는 간단한 것 같습니다. 본인의 월 수입을 정확히 파악하여 지출금액을 목록별로 구체적으로 관리해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지출은 억제해서 저축은 늘리고 효율적인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통장쪼개기는 매월 지출과 수입을 고려해 급여통장, 생활비통장, 주택마련통장, 결혼자금마련통장, 청약통장, 비상금 통장 등으로 통장을 목적별로 나누는 것입니다. 이렇게 통장을 쪼개여 사용하다보면 급여의 지출내역을 목적별로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게 해줄뿐만 아니라 계획한 예산 안에서 수입과 지출이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쉽게 알 수 있어 급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좋은 수단이 됩니다.

먼저 급여통장 관리는 공과금, 대출, 보험료, 통신료, 관리비 등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금액을 파악하게 해줍니다. 고정지출 파악외에 나머지 돈의 저축 가능한 금액을 가늠할 수가 있습니다. 월급통장은 가능한 CMA통장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CMA통장은 단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지급해 주기 때문입니다. 일반 시중은행의 자유적립통장에 1년을 넣어놔도 0.1%정도 밖에 되지 않는데 CMA통장은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하면서도 2.5%이상의 이자를 받을 수가 있어서 재테크를 하는 사람의 필수통장이고 일시적으로 돈이 머물다 가는 급여통장으로 많이 활용합니다. 

CMA 통장의 종류를 보면 크게 4가지로 구분되며, CMA RP형, CMA MMF형, CMA MMW형, CMA 종금형으로 분류 합니다. 

CMA RP형
CMA RP형은 CMA 통장에 입금된 돈을 환매조건부 채권에 투자해서 그 수익금을 고정된 금리 이자로 받는 상품입니다. CMA RP형은 나중에 정해진 금리로 다시 사줄 것을 조건으로 투자자에게 채권을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상품을 판매한 회사가 지급을 보장하고 만일 판매한 증권사에 문제가 생기면 채권을 통해 현금화를 할 수 있는 2중 안전장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예금자보호가 필요없는 상품입니다. 

CMA MMF형
CMA MMF형은 CMA 금리가 정해져 있지 않으며, 운용결과에 따라 이익이 발생할 수도 있고 손해를 볼 수도 있는 상품으로 CMA RP형과 같이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으며 이유는 CMA RP형과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CMA MMW형
이 상품은 CMA 우량 금융기관의 단기상품에 투자해서 수익을 내는 상품으로 일일 정산을 통해 익일에 원금과 이자를 합한 원리금(원금 + 이자)을 재투자해서 복리 효과를 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CMA MMW형 역시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다고 해서 걱정할만한 상품은 아닙니다. CMA MMW형은 상품을 판매한 증권사와 은행 채권 등에 투자해서 수익을 내는데, 편입한 채권만 안전하다면 전액을 보장받게 되니까요. 특히 CMA MMW형은 주로 국공채로 운용되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매우 높은 상품입니다. 

CMA 종금형
CMA 종금형은 고정금리이며, 예금자보호가 되는 상품입니다. 고수익보다는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CMA 가입
전에는 CMA는 증권사에서만 가입할 수 잇었는데 최근에는 은행에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하실 때에는 사전에 인터넷이나 주변에 CMA상품을 잘 아시는 분들의 조언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이나 증권사의 경우 해당은행이나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응 홍보하기 때문에 CMA 상품별 장단점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가입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지출관리를 위한 생활비통장 관리입니다. 생활비통장은 식대, 의류비, 기타 등 생활에 필요한 금액을 사용하는 통장이므로 가능한 적은 금액을 산정해 그에 맞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충동적인 소비를 줄이고 계획된 자금 안에서 지출하는 것 입니다. 

다음은 투자통장관리입니다. 투자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정기저축, 펀드, 연금, 주택마련통장 등 가능한 투자금액 안에서 결혼, 학자금, 은퇴, 노후생활 등 적기에 사용할 수 있도록 분산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은 투자방법입니다. 

비상금 통장은 사고, 질병 등 예기치 않았던 돌발적인 문제로 지출이 필요할 경우를 예상해서 저축해 두는 돈입니다. 준비하는 금액으로 일반적으로 본인의 한달 월급정도의 금액 정도면 되겠습니다.  

대부분의 보험가입자 분들은 보험료에 부담을 느끼면서도 해약하면 손해가 크다는 이유로 보험 상품의 보장 내용검토나 보장 금액 분석을 제대로 해보지 않은 채 그냥 유지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보험 효과를 제대로 얻고 싶다면 지금 당장 자신이 가입한 보험의 리모델링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중복 가입한 보험은 과감히 해약합니다
*보장성 보험료는 수입의 1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보장 내용을 축소하거나 늘립니다
*보험의 보장기간을 연장합니다.
*부족한 보장 기간을 추가합니다.
*비과세 저축성 보험보다는 적금이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