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란?
한국사 능력시험은 한국사의 위상이 추락하고 있는 현실에서, 한국사 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2006년 11월 25일부터 시작된 시험으로,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최합니다. 

▒ 시험 응시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평가등급은 총 6개등급(1급~6급)으로 구분합니다. 

여기서 한번 더 등급이 구분됩니다.  
1급/2급고급 
3급/4급중급
5급/6급초급 

급수별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시험 일정
제 3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접수기간은 5월 9일 18:00 까지이며, 시험일시는 5월 26일 토요일입니다. 

▒ 합격기준
1급/3급/5급은 70점 이상
합격이고,  
2급/4급/6급은 60~69점이면 합격입니다. 

※ 한국사능력검정시함의 유효기간?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유효기간이 없습니다. 

한국사능력검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인증서가 수여됩니다. 
공식적인 유효기간은 무기한이나, 일부 공무원 시험이나 임용시험에서는 자체 규정으로 몇년 안에 합격한 것만 인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목적
한국사 능력시험은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을 심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여 균형 잡힌 역사의식을 갖도록 하고, 역사 교육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이를 통해 고차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육성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특징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 여부을 결정하는 선발 시험이 아니라 한국사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인증 시험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다양한 계층의 응시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다양한 연령층과 직업군의 사람들이 응시하고 있습니다. 

2.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역사 자료를 관장하고 있는 교육부 직속 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하는 시험입니다. 

3. 참신한 시험 문항
단순 암기 위주의 보편적인 문항보다는, 다양한 영역에서 여러 접근 방법을 통해 풀 수 있는 참신한 문항 개발을 통해 기존 시험의 틀을 벗어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출제유형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문항은 역사교육의 목표 기준에 따라 다음 여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1. 역사 지식의 이해
역사 탐구에 필요한 역사적 사실, 개념 등 기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가를 묻는 영역입니다.

2. 연대기의 파악
역사 사건이나 상황을 시대 순으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있는가를 묻는 영역입니다.

3.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문헌자료, 도표, 사진 등의 자료에서 구체적 역사 상황과 핵심적인 쟁점을 찾을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입니다.

4.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주어진 자료의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입니다.

5. 역사 탐구의 수행
제시된 문제의 성격과 목적에 따라 역사 탐구를 설계하고 수행할 능력이 있는가를 묻는 영역입니다.

6. 결론의 도출
주어진 자료의 타당성을 판별하고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입니다.


기출문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는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


우리는 왜 역사를 배워야 할까요?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사 교육의 위상이 추락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안에서는 역사를 왜곡하고 특정 세력의 입맛에 맞게 바꾸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고, 
밖에서는 중국, 일본 등 주변 국가들이 자신들의 과거를 미화하고 역사를 왜곡하려 합니다. 

우리 역사를 우리 스스로가 바르게 알기 위해서는 한국사의 위상을 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합니다.

과거의 일을 배우고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보다 나은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우리는 역사를 배워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