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들에게 희망이 무엇이냐고 묻습니다. 상당수의 아이들이 가수나 탤렌트가 되고 싶다고 합니다. 연예인관리사는 공인연예인매니저로 가수, 탤런트, 연극ㆍ영화배우, 개그맨, MC 등의 공인 연예인의 방송ㆍ연극ㆍ영화 및 광고 출연, 인터뷰, 행사, 콘서트 등의 일정을 관리하고, 출연료 및 광고모델료 협상 및 계약, 이벤트 기획, 각종 홍보 등을 담당함은 물론, 이미지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입니다. 연예인관리사는 연예매니지먼트사에 소속되어 일하거나 프리랜서로 근무하며, 담당업무에 따라 제작매니저, 치프매니저, 로드매니저, 행정매니저 등으로 구분되는 전문가로서 사단법인 한국연예 예술인협회에서 시행하는 연예인관리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을 말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한류열풍과 모바일, 인터넷, 케이블 방송 등 다양한 매체가 등장하면서 연예인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그에 따른 매니저의 역할이 날로 늘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본적인 소양이나 직무능력없이 단순한 연예인들에 대한 막연한 환상으로 접근하여 계약문제 라든가 각종 비리 등으로 연예계에 찬물을 끼얹은 매니저가 많은 것 또한 현실입니다.이러한 상황을 대비하여 국내 연예계의 바른 분위기 확산과 국제적 한류확산 까지 감당할 수 있는 일정소양과 업무능력이 검증된 연예인 매니저를 배출하기 위하여 연예인 관리사 제도를 두게 되었습니다.

연예인관리사응시자격
20세이상으로 학력이나 경력 제한없음  

연예인관리사 자격시험 준비 대상자
-  연예예술관련분야 종사자
- 연예매니지먼트사에 취업을 원하는 자
- 연예매니지먼트사 창업 또는 매니저로서 프리랜서 활동에 관심이 있는 자
- 대학졸업(예정)자, 군복무기간 중 취업을 준비하는 자
- 연예예술분야로의 이직을 원하는 재취업자
- 연예계 진출을 원하는 만 18세 이상인 자로서 연예인관리사 자격취득에 관심이 있는 자

연예인관리사시험과목
◈연예인관리사 1차 
- 시험과목 : 연예인관련법, 연예인직업윤리, 대중문화론
- 시험방법 : 각 25문항, 5지선다형 객관식 / 과목당 40점이상 평균 60점이상 

연예인관리사 2차
- 시험과목 : 연예인관리실무, 연예인기획 및 제작

연예인관리사 수행직무
- 협회, 방송국, 영화사, 각종 흥행단체들과 출연일정, 출연료에 대한 협의와 계약 업무 대리
- 방송, 공연 등에 따른 적합한 의상 준비와 극중 인물을 표현하기 위해 언어, 연기 등을 협의
- 지방이나 해외공연에 따른 일정, 교통, 숙박 관련 세부적인 일정 수립, 관리
- 현장까지 연예인을 이동시키고, 현장에 동행해서 부족한 부분 처리
- 가능성 있는 재목을 발굴, 홍보 담당

로드매니저 : 로드매니저는 연예인의 세부적인 일정담당자로, 이동할 때 마다 운전을 해주고 잔심부름까지 수행하며 연예인이 짜여진 일정을 차질없이 진행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보통 신입들이 담당하며, 현장경험을 쌓게 되면 치프매니저가 될 수 있습니다.
치프매니저 : 치프매니저는 소속 기획사의 실장 직책으로, 연예인의 포괄적 일정관리 및 홍보와 섭외, 계약, 마케팅을 담당하는 사람입니다.
◑제작매니저 : 제작매니저는 기획사 대표로서 연예인 활동에 재정적 지원, 활동전략 수립을 하는 총 책임자를 말합니다.
 행정매니저 : 행정매니저는 연예인의 세무, 법무 등의 일을 담당합니다.

연예인관리사 전망
방송, 영화, 음반, 공연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연예매니지먼트 분야도 점차 독립된 산업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연예매니지먼트사로 출발하여 음반, 드라마, 영화 등의 기획, 제작, 유통망으로 확장하는 대형 매니지먼트사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또한 한류 열풍으로 스타를 통한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출되면서 연예매니지먼트업으로 진출하거나 투자하는 기업도 증가하는 등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성장은 향후 공인연예인매니저의 일자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매체, 다채널로의 방송 산업의 변화는 연예인 인력 증가를 가져오기 때문에 매니저의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연예인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며 이들의 이미지를 체계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해줄 수 있는 연예매니지먼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고액의 방송 출연료를 받는 연예인이 증가하면서 출연료의 협상과 계약 등을 담당하는 전문적인 공인연예인매니저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예매니지먼트사의 기획하에 발굴되어 체계적인 훈련을 거쳐 스타로 발돋음하는 연예인들이 증가하면서 연예매니지먼트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밖에 배우, 탤런트, 연기자, 가수 뿐 아니라 스포츠 스타 등과 같이 문화, 예술,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매니지먼트의 대상이 점차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연예인관리사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예인 관리사의 연봉
연예인 관리사의 연봉은 경력이나 본인의 능력, 업무 내용등에 따라서 달라집니다.기본적으로 본인이 담당하는 연예인의 몸값에 비례하며, 경력이 쌓여서 톱스타 급연예인 매니저가 되면 높은 연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팀장급 매니저가 되면 월 200만원~300만원 정도의 월급과 인센티브를 받게 됩니다. 

연예인 관리사 자격증 취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라이센스 플러스를 추천해드립니다.라이센스 플러스는 자격증 취득관련 노하우, 시험일정과 시험관련 정보를 상세하게 안내해드립니다. 최근 기출문제도 제공해드리고, 출제경향을 분석해드립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무료상담도 해보시고, 관련자료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해당 게시글은 리더스CPA와 함께하며 조건 충족 시 소정의 원고료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