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또 내려서 연 2.25%에서 2.00%로 글로벌 금융위기 때 운영한 사상 최저 기준금리와 동일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금리가 낮게 되면 여유돈을 가진 사람들은 어디에 어떻게 투자해야 좀 더 나은 수익을 낼지 몰라 힘들어 하는데요. 그렇다고 물가상승률도 안되는 저금리 은행에 돈을 맡기는 것도 그렇고 어떻게 하면 좀더 나은 수익을 낼 수 있을까요? 오늘은 펀드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펀드는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자산운용회사가 주식 및 채권 등에 투자하여 운용한 결과를 투자자가 원하는 시기에 돌려주는 간접 투자상품입니다. 펀드 투자자는 투자하기 전에 상품에 특징이나 운영수수료 등 그 내용을 확실하게 파악해야 합니다일단 펀드에 가입하게 되면 자산운용 전문가가 투자를 대신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일은 없으며 상품을 파는 시기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판단하셔야 합니다.

과거에는 목돈 굴리기 어려울 것이 없었죠 이자를 많이 주는 금융기관에 맡기면 되었지만 지금은 물가상승률도 못 따라가는 예금과 채권 등 금리형 금융상품과 파생상품들이 많아서어디에 투자를 해야 할지 결정하기 어려운데요.오늘은 상장지수펀드란 무엇이며, 시작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장지수펀드란?
인덱스펀드는 주식의 종목에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의 지수를 투자대상으로 해 그 지수를 형성하는 전 종목을 균등하게 매입 보유하는 방식으로 운용되는 펀드입니다. 상장지수펀드는 이러한 인덱스펀드를 일반적인 주식종목처럼 거래소에 상장해 사고 팔 수 있도록 한 펀드를 말합니다. 인덱스펀드를 기초로 하여 발생하는 수익증권이나 뮤추얼펀드 주식을 바로 상장지수펀드 증권이라 하며 투자자들은 거래소나 코스닥시장에 상장되는 이 증권을 매매하게 되는데, 증권거래소에서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고 특정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펀드입니다.

최근 상장지수펀드가 인기 있는 이유는 주식처럼 손쉽게 사고팔면서 펀드처럼 투자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저렴한 거래비용과 펀드투자와는 비교도 안 되는 편리한 투자 및 환매방식은 상장지수펀드의 최대 장점입니다.일반 펀드투자자들의 가장 큰 불만은 높은 펀드 수수료일 것입니다. 하지만 상장지수펀드 수수료는 절반도 안된답니다. 펀드투자의 단점과 개별 주식투자의 단점을 모두 해결한 신개념 금융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장지수펀드 시작은?
상장지수펀드는 미국에서 처음 거래되어 현재 홍콩, 영국, 독일 등의 선진국에서 활발하게 매매되고 있습니다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상장지수펀드의 시장규모가 매우 작아 적극적으로 투자하기는 어렵습니다.그러므로 많은 돈을 무리하게 투자하기 보다는 긴급 시 매도가 가능할 정도의 금액으로 시작하는 것이 안전합니다거래량이 미미한 종목에 투자하여 급전이 필요할 때 매도가 잘 이뤄지지 않는다면 낭패가 될테니까요.


상장지수펀드
 단점은? 
일반적으로 펀드는 은행이나 증권사를 통해 가입한 후 자동이체 기능을 이용한 적립식 투자가 가능하지만 상장지수펀드는 일반 주식처럼 매매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자동이체를 통한 적립식투자가 안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리스크를 줄이고 완벽한 투자계획을 세우려면..
리스크를 줄이는 절대적으로 지켜야 할 인 두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첫 번째는 여윳돈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소액이라도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한다는 거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두번째 원칙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런 분들을 위해 "리더스리치" 무료재무설계센터를 소개해드립니다재무설계란 현재 재무상태의 문제점 및 미래 필요한 재산관리 계획도 제공해주고 잘못된 재무상태를 고쳐주는 서비스입니다. 최근에는 상담 및 포트폴리오 제공까지 전 과정을 무료로 제공해 주는 곳도 많아 져서 부담 없이 재무설계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리더스리치 상장지수펀드 상담 바로가기[링크]

추천할 만한 곳으로 리더스리치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은 무료로 재테크 방법에서부터, 목돈 모으기, 노후준비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산관리의 컨설팅을 매월 3 ~4천명에 가까운 사람들에게 제공해주는 곳이며 한국경제닷컴에서 선정한 중소기업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곳이라 서비스의 퀄리티는 어느 정도 보증된 곳이기도 합니다. 고정된 수입에서 필요 이상으로 지출되는 부분은 없는지 점검이 필요하신 분들은 위에 링크를 걸어놨으니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