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요즘은 얼굴 뿐만 아니라 얼굴에 맞는 이름도 중요시 되고 있는 시대입니다. 연예인이나 유명 인사들이 이미지 관리를 위한 경우, 성명학적으로 맞지 않는 이름인 경우, 일본식 이름, 항렬상 맞지 않는 이름, 실질적으로 다른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놀림감의 대상이 되는 경우 등으로 인해 개명하는 이유는 많이 있지만 "이름이 인생을 바꾼다"라는 말이 있듯이 이름은 또 하나의 얼굴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름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개명 절차가 쉬워졌고 허가율도 높아 개명하는 사람들이 증가 하는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개명을 할 때에는 이름을 써보고 정말 나에게 맞는지, 그 이름이 자기에게 좋은지 시간을 두고 신중하게 판단을 하고 개명을 해야 합니다. 바꿀 이름을 정하고 바로 개명을 하지 말고, 처음부터 잘 고려해서 자신에게 어울리는 이름으로 개명을 해야 합니다. 개명은 좀 더 구체적으로 주인의식을 가지고 자기의 삶을 소중히 여기고 적극적으로 살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입니다. 오늘은 개명을 하면 좋은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명이란? 
개명은 말 그대로 본인의 이름을 새로운 이름으로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예전에는 놀림감이 되는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개명을 허가하지 않았지만, 요즘은 개인의 행복추구권을 우선시 하기 때문에 개명 신청 허가가 많이 늘어나고, 개명 신청을 하는 조건도 쉽게 바뀌었습니다. 이름은 태어나면서 부터 살아가는 동안 사용하게 되무로 자신의 정체성 문제와도 바로 직결되게 됩니다. 그러나 자기 자신과 어울리지 않고, 흔하고, 이미지나 본인의 개성과 맞지 않아 개명을 하게 됩니다. 


●개명신청에 필요한 서류 
 개명 신청에 필요한 서류에는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 기본적인 서류와 추가적으로 필요시 제출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필수적으로 개명신청을 할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서류로 개명허가 신청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중에 신청 사유 란이 있는데, 여백이 좁아 내용을 길게 기재하기가 어려우니 신청서에는 별도 첨부라고 기재하고, A4용지 한 두장 분량으로 개명 신청 사유를 객관적이고 사실적이며 절실하고 정성스럽게 작성하여 첨부하여야 합니다.

개명허가신청서와, 본인을 증명할수 있는 증명서, 가족관계 증명서, 주민등록 등본, 범죄 경력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범죄 경력 확인서는 본인이 거주하는 관할 경찰서에서 무료로 발급받을수 있고, 단 필요 없다고 하는 법원도 있으니 관할 법원에서 범죄 경력 확인서가 필요한지 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필요한 서류도 있지만, 임의적으로 제출하는 서류도 있습니다. 원래 이름과 개명하려는 이름에 대한 성명학적인 풀이가 되어 있는 작명가 소견서, 호적상 이름과 실제 사용하는 이름이 다른경우에 제출하는 인우보증서를 제출하여 개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개명 허가 신청 접수 
개명 신청을 할때에 필요한 서류를 갖추어 본인이 거주하고 있거나, 본적지 관할 법원 호적과에 서류와 개명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법원에 제출할 때에는 송달료 인지대 등 대략 16000원이 필요하고 가능하면 본인이 직접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개명을 하는 사람이 미성년자 인 경우에는 부모님이 개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개명을 하면 좋은점은? 
본인의 이름으로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인생이 평탄치 못하였으면 세련되고 인생이 잘 풀리는 이름으로 개명을 하여 새로운 삶을 살아갈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조건 개명을 한다고 해서 좋은 인생을 살아갈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개명을 할때에 본인에게 어울리는 이름, 성명학적으로 좋은 이름으로 선택하여 개명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개명을 하고 싶은데 막상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 스마트 법률 개명 도우미를 통해 개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법률 개명 도우미 에서는 각 개인의 개명이유를 정확히 분석하여 서류 준비를 철저하게 도와드리고 있고, 개명신청에 대해 기각을 당할시에는 개명 허가 보증서비스로 개명허가를 받을때 까지 법무 대행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름 때문에 인생이 살기 힘들고, 놀림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보신 분이라면 상담 받아보시고 개명으로 인해 새로운 삶을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