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인할 수 없는 하나님의 걸작품 - 인체의 신비

지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들 중에서 사람의 인체만큼 신비한 존재는 없다고 한다. 현재 67억의 전 인류 가운데 지문이 같을 가능성은 640억 : 1, 우리는 기적의 산물이며 하나님의 걸작품이다. 잠시 인체가 하는 일을 추적해 보며 자신의 몸을 잘 알고 관리한다면 대부분의 질병은 반드시 비켜갈 것이다.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시고 맨처음 하신 말씀을 보면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창세기 1:27~28) 인간을 만물의 영장이라고 합니다.

그것은 말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을 자기 형상대로 만드시고 땅을 정복하고 모든 생명체를 다스리도록 하셨기 때문입니다. 동영상은 과학으로 밝혀진 내용이며 대부분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입니다. 인체의 일과 인간의 몸에서 하루 동안 일어나는 일들을 살펴보면 2,340번 숨을 쉬며 평균 3~4km 정도를 움직이고 뇌세포는 7백만개가 움직입니다. 120평방미터의 공기를 마시며 1.3kg의 수분을 섭취하고 3.5kg의 노페물을 배설한다. 4,800단어를 말하며 750번 주요근육을 움직이지만 거의 모든 성인은 피곤함을 모른다.

■ 인체의 조직
자동차를 만드는데 13,000개의 부속품이, 747 제트여객기는 3백만 개, 우주왕복선을 만드는데는 5백만 개의 부속품이 필요로 하지만 우리 인간의 몸에는 100조 개의 세포조직이 있고 25조 개의 적혈구와 250억 개의 백혈구가 있다.혈관속 혈액세포 삼총사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다. 이 가운데 백혈구는 우리 몸의 파수꾼으로 몸속의 바이러스를 잡아먹으며 나쁜 세균들과 싸워서 우리 몸을 지켜내고 혈소판은 우리 몸에서 피가 나는 곳을 찾아 멈추게 해 준다. 

■ 남과 여 
여자의 난자는 인체에서 가장 큰 세포이다. 정자는 난자의 1/85,000 크기이며 무게는 난자의 1/75 이다. 고환에서 정자가 만들어지고 있는데 1초당 수천 개씩 빠른 속도로 만들어진다. 매일 남성의 고환은 한국 인구의 10배에 달하는 정자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고환의 두개 가은데 오른쪽의 것이 더 크고 무겁다. 이렇게 크기와 높낮이가 다른 것은 서로 충돌의 위험을 배제하기 위함이다. 정자를 만들어내는 공장인 고환은 온도가 낮아야 제 기능을 할 수 있으므로 방열기구처럼 언제나 쭈글쭈글한 주름투성이의 모양으로 매달려 있다. 체온이 올라가면 세정관의 정자 생산이 중단되기 때문에 더운 날씨에는 축 늘어져 되도록 몸에서 떨어져 있으려 하고, 추우면 오므라든다. 여자가 임신을 하면 피의 양이 25%정도 증가한다.태아가 3개월이 되면 손에 손금이 형성되며 눈물을 흘리기 시작하고 여자가 아기를 출산할 때는 자궁 입구가 평상시보다 500배나 크게 열린다.갓 태어난 아기를 아무도 만져 주지 않으면 성장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때로는 죽기도 한다.

■ 인체의 중심 뼈
뼈는 우리 몸의 대들보이다.갓난 아기는 305개의 뼈를 갖고 태어나는데 커가면서 여러개가 합쳐져서 206개로 줄어든다.24개의 갈비뼈들은 소중한 내장들을 보호해주는 튼튼한 바리케이트 역활을 한다.뼈는 화강암보다 강해서 성냥갑 크기로 10톤을 지탱하는데 이는 콘크리트보다 4배 강한 것이다.뼈의 조직은 끊임없이 죽고 다른 조직으로 바뀌어 7년마다 한번씩 몸 전체의 모든 뼈가 새로 바뀐다.뼈, 관절이 굵으면 칼슘이 많은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적은 것이다.(남자는 여자보다 굵다) 자칫 손마디 꺽는 습관은 관절에 해를 줄 수 있다.

운동으로도 칼슘을 보충할 수 있으며 햇볕을 많이 쪼이면 칼슘이 몸에 흡수되어 건강해진다.우리의 키는 저녁때보다 아침때의 키가 0.8cm 정도 크다.낮동안 우리가 서 있거나 앉아 있을때 척추에 있는 물렁한 디스크 뼈가 몸무게에 의해 납작해지기 때문이다.(밤에는 다시 늘어난다) 우리의 발은 저녁때에 가장 커진다. 하루종일 걸어다니다 보면 발이 붓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신발을 사려거든 저녁때에 사는 것이 좋다.의자나 방바닥에 앉아 있을때나 걸을때 아래턱을 내리고 발가락에 힘을 주고 걷는 습관이 좋다.신선한 피가 많이 운반됨으로써 뇌세포가 활박해져 기력을 유지하고 뇌의 노화를 막기 때문이다. 

■ 인체의 엔진 심장
피는 실제 물보다 6배 진하며 피가 몸을 완전히 한바퀴 도는데는 46초 걸린다.보통 성인의 맥박수는 1분에 70~80, 그 원동력을 제공하는 심장의 박동수는 하루 10만 번이 넘는다.사람의 주먹만한 크기의 심장이 하루에도 약 300 ℓ의 피를 퍼내고 있는 것이다.피가 흘러다니는 핏줄엔 두 종류가 있는데 심장에서 산소를 싣고 나오는 동맥,산소를 소진하고 심장으로 돌아가는 피가 다니는 정맥이 있다.인체 핏줄(동맥, 정맥, 모세혈관)의 총길이는 12만km이다.


인간의 혈관을 한 줄로 이으면 12만km로, 4만8km인 지구 둘레를 3바퀴 돌 수 있는 길이다.경부 고속도로 왕복 거리가 900km이니까 133번 왕복할 수 있는 길이인 것이다.이렇게 긴 핏줄을 이해한다면 피가 맑아야 병이 없고 오래 살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 인체의 사령부 뇌
이 땅에 인간의 뇌보다 경이로운 것은 없다고 한다.그리고 본질적으로 신비롭다.뇌는 보고 생각하고, 운동을 조절하는 등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하며 잠을 자는 동안에도 음식을 소화시키고 숨을 쉬는 것처럼,우리가 생각하지 않는 일까지도 모두 조절하는 몸의 최고 우두머리인 것이다.그리고 우리 뇌는 매일 수백만가지 기억을 저장하고 수십억가지 연산을 한다.뇌속으로 여러 가지 감각 기관으로 매초 약 1억비트의 정보가 쏟아져 들어간다.그러나 뇌가 이러한 정보 사태에 파묻히지 않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정신이 그러한 집중포화를 이겨낼 뿐더러 아주 손쉽게 처리해주기 때문이다. 뇌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의 20%를 소모하고 전체 피의 15%를 사용한다.인간의 뇌는 고통을 느끼지 못한다.가끔 머리가 아픈 것은 뇌를 싸고 있는 근육에서 오는 것이다.

동맥 3개가 쉼없이 뇌에 산소를 공급하는데,그중 한 개라도 손상을 입으면 뇌졸증이 생길 수 있다.뇌는 첫 인상을 가장 오래 기억한다.그리고 컴퓨터는 인간의 뇌를 본 떠 만들었다.인체의 좌 뇌는 컴퓨터의 모니터 역활로 언어, 계산, 논리, 오른쪽 신체기능 전부를 담당하고 우 뇌는 하드 디스크의 역활을 하는데 감정이나 직감, 왼쪽 신체기능 전부를 담당한다.동물의 두뇌는 거짓을 수용할만큼 용량이 크지 않지만 인간의 두뇌 용량은 무한정, 무제한의 엄청난 자유 용량이기때문에 곧잘 허구가 성립될 수도 있다.청소년은 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시기로 특히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이라는 호르몬이 뇌의 신경세포에 영향을 미쳐 반항심을 갖게 하고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게 한다.

■ 인체의 신비 - 피부
인체에서 가장 큰 기관은 피부이다.피부는 끊임없이 벗겨지고 4주마다 완전히 새 피부로 바뀌는데한 사람이 평생 동안 벗어버리는 피부의 무게는 48kg정도로, 천 번 정도를 새로 갈아입는다.하나님이 주신 이 천연의 완전 방수의 가죽옷을 우리는 한 달에 한 번씩 갈아입는 것이 된다.남자는 모든 것의 무게가 여자보다 많이 나가지만 단 하나 예외는 지방을 여자가 더 많이 가지고 있다.이것이 여자를 아름답게 만든다. 손톱과 발톱은 많이 사용하는 쪽이 빨리 자란다.뿌리부분이 완전히 끝까지 성장하는데 6개월이 걸린다.일생에 걸쳐 손톱은 1.5m, 머리카락은 7~8m 자란다. 성인의 보통 머리카락의 숫자는 10만개, 수염은 3만개, 찬털은 30만 개이다.

■ 인체의 신비 - 눈
인간의 눈은 이상적인 조건에서 10만가지의 색을 구분할 수 있지만 보통은 150가지를 구별해 낸다.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면 눈동자가 45%까지 확장되고, 싫어하는 사람을 만나면 점점 눈동자는 작아진다.눈깜박임은 눈을 보호하고 각막을 매끄럽게 하는데,우리가 거의 깨닫지도 못하는 눈 깜박임을 1분에 15번, 한 시간에 900번이다.눈의 근육은 하루 동안 약 10만번 움직인다.이 얼마나 정교한 기계인가? 다리가 이 정도의 운동을 하려면 적어도 80km 걸어야 한다.

눈썹은 빗물이나 땀이 들어가지 않도록 막아주는 걸림돌 역활을 한다. 눈을 감고 재채기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재채기는 시속 160km의 속도로 퍼지는데 이는 야구에서 투수가 던지는 공보다 훨씬 빠르다. 코는 만가지의 냄새를 식별할 수 있으며 두개의 콧구멍은 3~4시간마다 그 활동을 교대한다.즉 한쪽 콧구멍이 냄새를 맡는 동안 다른 하나는 쉰다.모든 인간은 코에 극소량의 철(Fe)을 가지고 있어서 커다란 자장이 있는 지구에서 방향을 잡기 쉽게 해 준다.빛이 없을때 이것을 이용해서 방향을 잡는다.

귓바퀴는 물렁뼈로 되어있어서, 잠을 잘때 귀가 눌려도 부러지거나 다치지 않는다.귀청은 왜 있는가? 독한 냄새를 발하여 곤충이나 다른 이물질이 들어가면 죽도록 귀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우리몸에서 주름이 가장 많은 곳은 입술이다.

그리고 혀에는 맛을 알아내는 9천개의 미각이 있다.혀의 표면을 만져보면 약간 꺼칠꺼칠하다.표면에 있는 작은 돌기가 음식을 입안에서 움직이거나 위로 넘기에 도와주는 것이다.혀에 침이 묻어있지 않으면 절대로 맛을 알 수 없고 코에 물기가 없으면 냄새를 맡을 수 없다.감기에 걸리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우리 몸이 감염된 감기바이러스와 싸우느라 열이 나기 때문이다.

■ 인체의 신비 - 위
소화란, 강한 산성과 알칼리성 사이의 위태로운 평형 작용이라 할 수 있는데,위산은 아연을 녹여버릴 정도로 강하지만 위장에서 분비되는 알칼리성 분비물이 위벽이 녹지 않도록 막아준다.

■ 에필로그
아인슈타인은 평생 자기 뇌의 10%밖에 쓰지 않았다는 말이 있다.그렇다면 우리는 얼마를?...그러나 그것은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말이다. 뇌의 모든 세포는 정신 및 인체 활동에 관여하기 때문에 일상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이 뇌 용량의 90% 이상을 방치하고 있다는 것은 잘못된 이야기다.최신형 컴퓨터를 구입해서 워드작업만 하고 다른 기능은 사용하지 않는다면,컴퓨터가 가진 무수히 많은 기능 중 극히 일부만을 활용하고 있는 경우처럼 우리뇌도 마찬가지다.평생 사용할 수 있는 뇌 용량이 10%가 아니라, 뇌 잠재력의 10% 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라 이해하면 된다.

현대는 뇌를 별로 사용하지 않는 생활습관이 자리 잡아가고 있다.자주 쓰는 전화번호조차 휴대전화를 꺼내보지 않고서는 모르고,온종일 컴퓨터 앞에서 바삐 지내는듯 하지만 독창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특히 남녀노소 모두가 즐기는 컴퓨터 게임의 경우,오로지 시각과 운동신경만 사용하기 때문에 뇌는 거의 휴면 상태나 다름없다.실제로 게임할 때의 뇌는 치매뇌와 비슷한 뇌파 양상을 보인다는 연구보고로 충격을 준다.하나님께서 만들어주신 뇌는 극히 일부분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배우도록 즉, 공부하고 계발하여 마음껏 선한 일에 활용하도록 창조하신 것이다.